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삼성동에서 오픈소스를 만나다 조선대학교 전병곤

분류없음 2014.10.06 09:35


삼성동에서 오픈소스 사무국 주관으로 열린 삼성 오픈소스 컨퍼런스에 참석하였다.

이틀로 진행되었으며 오픈소스로 개발되어지고 있는 타이젠과 IOT관련 여러 세션이 발표되었다. 아래는 여러 세션중에 인상 깊었던 세션의 후기이다.

 

 

Tizen 핵심 툴킷 EFL 빠르고 가벼운 개발하기

타이젠에서 사용되는 UI라이브러리인 EFL 대한 내부적인 작동방식 개발 관련된 내용들을 들을수 있었다. 특히 타이젠에 관심 있었다면 한번쯤은 찾아봤을 서주영 책임님이 직접 세션을 진행하여 블로그로만 접하던 분을 직접 만나볼수 있었으며 현제 삼성전자에서 EFL 이용하여 타이젠을 어떻게 개발하고 있으며 EFL 사용하여 타이젠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법을 세션을 통해 설명하였다.

 

IO Workload Charaterization of Tizen Platform

타이젠을 이용하여 한양대에서 진행하였던 연구에 관한 세션이였다. 타이젠에서 DB관련 기능을 사용할시 커널 내부적으로 일어나는 Data IO 안드로이드와 타이젠을 대상으로 비교 분석하여 타이젠에서 DB성능을 이끌어내기위하여 어떠한 DB 트랜잭션 방식을 사용하였는지 분석하는 연구였다.

 

오픈소스 타이젠을 활용한 대학원 수업

오픈소스로 대표적인 안드로이드와 타이젠을 이용하여 서울대학교 대학원에서 진행하였던 수업에 대하여 설명하는 세션이였다. 동일한 Goal 4개를 타이젠과 안드로이드에서 모두 구현하여 리눅스 커널에대한 지식을 얻음과 동시에 안드로이드 그리고 타이젠의 내부적인 구조의 차이점을 확인하는 목표이다.

 

How Git Works Internally

구글 디벨로퍼 그룹에서 활동하는 서울대 학생이 발표한 Git 기존의 SVN 같은 버전관리시스템과 내부적으로 어떠한 차이점이 있으며 이러한 차이점으로 얻은 이익이 어떠한 것이 있는가를 현장에서 코딩을 통하여 확인하였던 세션이다. Git SVN 같이 중악 집권 형태의 버전관리 시스템이아닌 분산관리 시스템을 채택하였으며 버전이 업데이트 때마다 프로젝트 전체를 업데이트 하는게 아닌 변경된 부분만 기록하여 언제든지 에전 상태로 버전을 돌릴수 있고 사용하는 공간을 최소화 한다는 접을 배울수 있었다.

 

이렇게 4가지의 세션이 들었던 세션들 중에서 유익하였다. 이외에도 타이젠에 대하여 기본적인 것들을 설명하는 세션 키노트들이 있었지만 기존에 타이젠에 관심이 많아 한번씩 접해본 내용들이었다.

저작자 표시
신고

설정

트랙백

댓글

태터데스크를 설정하시기 바랍니다.